갑상선 장애가 있을 때 효과적인 건강음식 5가지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알아보기

갑상선 장애가 있을 때 효과적인 건강음식 5가지

by 영동신사 2025. 3. 18.
반응형

갑상선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은 우리 몸이 활력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 주는 호르몬도 너무 과도하거나 부족하게 분비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래에서는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갑상선 기능 장애의 종류와 증세, 갑상선 기능 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건강음식 5가지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장애의 종류와 증세

 

 

 

 

갑상선 또는 갑상샘은 약 5 cm 길이로 목의 피부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샘입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화학 기능이 진행되는 대사율(속도)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 내의 거의 모든 조직이 단백질을 생성하도록 자극할 뿐만 아니라 세포가 사용하는 산소의 양을 증가시켜서 심박수, 칼로리 소비 속도, 피부 유지, 성장, 발열, 생식능력, 소화 등 여러가지의 중요한 인체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갑상선 기능 장애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한 장애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호르몬의 양을 과도하게 생성하여 신체 기능이 지나치게 활성화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항진증의 증세로는 체중 감소, 심장 박동수의 빨라짐, 불안감, 신경과민, 피부 건조, 설사, 부정맥, 불면증, 무월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호르몬의 양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해 신체의 기능이 둔화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세에는 체중 증가, 기억력 저하, 피로감, 근육통, 피부 건조, 목소리 변화, 월경과다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건강음식 5가지

 

 

 

첫째, 갑상선 기능 장애에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연꽃씨 달인 물이 효과적입니다.

 

 

 

연꽃의 씨는 강장 작용, 강심 작용 뿐만 아니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꽃씨를 달여서 차 대신 마실 경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에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법을 간략히 살펴보면, 연꽃씨 10g을 깨끗이 씻은 후 잘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볶습니다. 볶은 연꽃씨를 냄비에 옮겨담고 물 3컵을 붓고 난 뒤 물이 조금 줄어들 때까지 팔팔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둘째, 응어리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톳나무술을 마시면 갑상성 기능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톳나물은 소염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딱딱하게 응어리진 부분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톳 속에 포함된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의 활동을 높여주기 때문에 갑상선 선종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 특히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생톳나물을 담근주에 넣어서 만든 톳나물술을 하루에 2회 아침과 저녁에 1잔 씩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그렇다고 과음을 해서는 안됩니다.

 

셋째, 밤에 식은 땀을 흘리는 증세가 있을 때 복숭아가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복숭아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땀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바세도우씨병을 앓고 있는 상태로 심하게 땀을 흘리거나 목마름 증세가 있을 때 복숭아는 특효약이며 신선한 복숭아일수록 약효가 좋습니다. 특히 밤에 식은 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복숭아는 특효약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넷째, 갑상선이 부었을 때 다시마탕이 증세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다시마는 해초류 중에서도 요오드 성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시마를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톳나물과 함께 탕약으로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방사선요법, 수술 등으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어 있을 때, 다시마 섭취를 적극 추천합니다.

 

다섯째, 심하게 땀을 흘릴 때, 찹쌀가루를 섭취하면 땀을 완화시키는 효과적입니다.

 

 

복용하는 방법은 우선 현미, 밀, 찹쌀을 각각 같은 양을 함께 볶은 후 분마기를 이용하여 가루로 만들어 줍니다.  현미수프에 갈아만든 가루 10g을 넣어서 멱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찹쌀은 잦은 소변, 피로, 심하게 땀을 흘리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