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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 주요 이슈

일제강점기 초기 일제의 종교계 동화정책

by 영동신사 2024.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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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는 대한제국 말부터 조선 강점을 위해 광산, 철도, 전선 이권 등 경제적 침탈을 추진하였고 한일협정서를 통한 외교권 침탈, 조선 주차군 주둔, 군대 해산, 사법권 침탈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였다. 결국 1910년 조선을 식민지로 삼는 데 성공하였다. 일제는 19051117일 한일협상 조약으로 통감부를 설치하였으며 천황제 국가의 신성성과 절대성 이념을 한국인에게 이식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종교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통감부 시기에는 종교에 대한 공식적인 방침이니 법률적 통제장치가 없었으나 정권과 교권을 엄격하게 분리하여 교권은 정신적 방면에서의 국민 계몽과 교화를 담당하는 것에 국한해 이른바 종교의 사회화를 달성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기능에 충실할 경우에는 정부가 재정지원을 한다는 종교정책의 방침을 통해 이미 시천교, 대동교, 불교진흥회 등을 후원하여 친일 종교단체로 육성하였다. 일제는 1910년 조선을 강점한 뒤 통감부를 총독부로 기구를 정비하는 한편 무력을 동원하여 조선 총독의 절대적 권한으로 한국인의 저항을 억압하고 정신적으로는 일시 동인이라는 명분 아래 일본에 동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우선 모든 정치적 활동의 금지와 민족의식의 약화, 그리고 식민지 수탈을 원활히 하기 위해 종교와 교육을 분리했다. 이에 따라 교육은 황국신민다운 자질과 품성을 갖춘 충량한 국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종교에 대해서는 탈정치화하여 순수한 교화 활동에만 전념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탈정치화라는 명목으로 동화정책을 일환으로 활용하였다. 이에 따라 유교와 불교는 회유 대상, 기독교는 합동의 대상, 천도교와 대종교 등 민족 종교를 분열과 탄압의 대상으로 하는 등 교계별로 각각 대응 방안을 달리 설정하였다. 즉 종교를 정치로부터 철저하게 분리하는 한편 회유와 탄압을 통해 종교계를 무력화시켰다. 식민지 조선에서 일제의 종교 정책은 동화 정책의 연장선에서 이루어졌다. 또한 이 종교 정책은 일본 본국의 정책을 그대로 원용하고 있다. 한마디로 천황제 국가의 국체를 확립하기 위한 이념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인격 수양과 개별적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서만 기능하는 종교를 육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포교 규칙을 제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종교계별로 적용 법령을 달리 제정하였다. 불교계 대상 사찰령, 유교계 대상 경학원, 기독교계 대상 사립학교령 등을 통해 때로는 회유하고 때로는 탄압을 적절히 적용하면서 종교계를 통제하였다. 1910년대 종교계의 동향은 종교의 친일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 과정에서 조선총독부의 기관지 매일신보 역시 조선총독부의 시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동화의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불교는 전국 산지에 흩어져 있는 각 사찰의 운영을 파악하고 통제하기 위해 19166월 사찰령을 제정하고 사찰의 병합, 이전, 폐지, 명칭의 변경, 각종 소유 재산의 처분까지도 조선 총독의 허가를 받게 하였다. 사찰의 종교 활동도 지방 장관의 허가를 받도록 통제하였다. 또한 주지가 사찰의 재산권을 포함하여 사실상의 행정적 대표자가 됨으로써 자율적으로 주지를 선출하던 방법도 제한하였다. 특히 사찰의 재산권은 사찰령 제정에 앞서 관리규칙과 고찰보존 규칙을 마련하였다. 유교계에 대하여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는 동시에 성균관을 학사 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1911615일 경학원 규정을 제정 공포하였다. 이는 명분상으로는 유학의 진흥을 내세웠지만 본질은 동화정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다. 결국 유교계나 유생을 동화 정책의 동반자로 이용하려고 하였다. 기독교계에 대해서는 초기에는 우호적인 입장이었으나 조선교육령 제정을 즈음하여 점차 비판적인 경향으로 바뀌었다. 기독교계 학교의 교육목적은 기독교의 포교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도덕적 인간의 양성으로 기독교는 일제의 조선교육령 취지와는 다르게 종교 교육을 실시하여 일제의 동화 정책에 따르지 않고 있음을 비판하였다. 한편 일본 왕가의 죽음에 대한 종교계의 움직임도 일제의 동화 정책에 따른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일본 왕가의 죽음에 대하여 조선 종교계는 이미 친일화된 시천교, 대동교뿐만 아니라 불교계, 유교계, 기독교계 등도 일본 왕가 추모 행사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종교단체의 친일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총독부의 기관지 역할을 했던 매일신보는 이를 적절히 보도함으로써 총독부의 정책에 불교, 기독교, 유교 등 종교계가 적극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1910년대 종교계의 내지 시찰은 기독교계, 유교계, 불교계가 참여하였다. 일제가 시찰단 운영을 본격적으로 운영한 것은 대체로 3.1운동 후인 1920년대 전반기이지만 조선 강점 직후인 1910년에는 주로 유학생이나 친일 분자 육성을 목적으로 파견하였다. 종교계의 내지 시찰 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1911년 기독교계, 1914년 유교계, 1917년 불교계 등 세 차례에 걸쳐 시행되었다. 내지 시찰단은 조선인에게 일본 본국을 시찰하게 하여 일본의 개화된 발전상을 보고 식민지 조선과 비교시켜서 조선인에게 일본의 강대성과 조선 독립의 불가능성을 인식시키려는 정치선전 측면의 동화정책 추진의 일환이었다. 이는 일제 강점기 초기에 종교계를 대상으로 한 동화정책의 성공적인 한 사례였다. 특히 불교계의 경우 일본 불교의 세속화를 모방하여 조선 불교계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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