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세사 하는 일, 시험과목, 연봉과 직업 전망 알아보기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신직업 유망직업 찾아보기

보세사 하는 일, 시험과목, 연봉과 직업 전망 알아보기

by 영동신사 2024. 11. 22.
반응형

보세사라고 들어보셨습니까. 보세사는 관세청이 주관하며 한국관세물류협회가 시행하는 국가자격증인 보세사 시험에 합격한 사람으로서 수출입 물류관리, 보세 화물에 대한 관세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세제 및 관련 행정 전문가입니다. 아래에서 보세사가 하는 일, 보세사 자격시험 과목과 일정, 취업분야, 연봉과 직업 전망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세사가 하는 일

 

보세사가 하는 주요업무는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보세사는 보세화물의 반출입을 관리합니다.  보세구역으로 들어오거나 나가는 물품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기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둘째, 보세사는 보세구역 내에 물품을 관리합니다. 보세구역에 보관되어 있는 물품의 상태를 점검하고, 때에

따라서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보세화물이 손상되거나 분실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셋째, 보세사는 세관신고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세사는 수출입 물품에 대한 세관 신고를 대행하며 이 과정에서 직접 서류작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넷째, 보세사는 관세법 준수여부를 감독합니다. 보세사는 보세구역에서 관세법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감독합니다. 법을 어기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다섯째, 보세사는 보세구역 출입을 관리합니다. 보세사는 보세구역 출입을 관리하여 허가되지 않은 사람이 출입하지 못하도록 관리합니다.  

 

보세사 자격증 취득은 전문성을 인증받는 첩경이며, 동시에 취업기회 확대로 이어져 자신의 커리어를 키워나가기 위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보세사 시험과목 및 일정

 

보세사 응시자격에는 일정한 자격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관세법 제175조 제1호 내지 제7호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면 가능하니, 해당 사유에 관해서는 관세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세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에 일정한 자격제한이 없기는 하지만, 각 대학에 설치된 물류유통학과, 무역학과, 통계학과 등 관련학과에서 공부하며 기본소양과 기초지식을 쌓아 놓으면 보세사 시험 준비과정, 취업 후 보세사 업무를 수행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세사 자격시험은 통상 1년에 1회 실시되며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세사 시험과목은  수출입통관절차, 보세구역관리, 보세화물관리, 수출입안전관리, 자율관리 및 관세벌칙 등 총 5과목입니다. 과목당 25문항이 출제됩니다. 각 과목에서 40점 이상 득점해야 하며,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수출입통관절차에서는 총 333조로 구성된 관세법에 관한 내용을 테스트합니다. 보세구역관리에서는 특허보세구역 운영에 관한 고시, 종합보세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고시 등에서 중요부분이 빈출되고 있습니다. 보세화물관리에서는 보세구역에 장치된 보세화물에 대하여 어떤 절차, 어떤 관리를 하는지를 다룹니다. 수출입안전관리에서는 운송수단 등의 입출항 프로세스, 관리대상 화물에 대한 내용이 주로 출제됩니다. 자율관리 및 관세벌칙에서는 자율관리 보세구역에 대한 운영 등을 규정한 고시가 주된 범위입니다. 

 

예년의 사례로 보세사 시험일정을 보면, 원서접수 4월, 시험일 7월, 합격자 발표는 8월입니다. 또한 지난 10년간의 보세사 시험 합격자 통계를 살펴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는 13.9%~21.4%, 2017년부터 2023년까지는 23.9%~38.5% 수준입니다. 2024년에는 응시자 3,097명 중 합격자는 532명으로 17.2%를 기록했습니다.  

취업분야 및 연봉, 직업 전망

보세사는 보세물품의 수출입관리와 세관신고를 대리하며, 보세물품의 외국인 구매자에 대한 인적 물적 관리와 대응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세제 전문가입니다. 보세사 취업분야는 다양합니다. 

 

첫째, 면세점과 같은 보세 판매장, 코엑스, 킨텍스 등의 보세 전시장, 공항이나 항만의 자유무역지역 특히 보세구역에 근무할 수 있습니다. 법률 규정에 따라 보세물품을 취급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보세사 채용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둘째, 관세법인에서 보세사를 AEO 컨설턴트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셋째, 수출기업이나 해운회사 또는 물류회사의 수출입 현장에서 보세화물과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세제에 대한 자문과 상담업무 등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AEO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인 수출입기업, 물류기업, 보세구역, 보세판매장 등에는 보세사를 총괄책임자로 선임해야 합니다. 

   

보세물품의 외국인 구매자에 대한 인적, 물적 관리와 대응 등의 직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외국어에 능통하거나 물품 이동이 가능한 지게차 등의 운전이 가능한 사람을 우대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세사의 연봉은 경력, 근무지, 근무처의 규모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통상 신입 보세사의 연봉은 대략 2천 5백만원에서 3천만원 수준에서 시작됩니다. 이를 월급으로 환산한다면 약 2백만원에서 2백 5십만원이 되겠네요.

 

경력 3년~5년차 정도 되는 보세사의 연봉은 대략 3천 5백원에서 4천 5백만원 정도로 증가합니다. 경력 5년 이상의 경력이 쌓이고 실무 능력을 인정받는 수준에 이르면 연봉이 5천만원 이상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기업이나 유명 물류회사에 취업할 경우, 연봉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보세사의 업무 특성상 야근 수당이나 각종 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보세사의 실제 연봉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적극적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라 수출입 관련 사업 규모가 해마다 커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으로 보세사에 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시 말하면, 현재 국제 무역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보세사의 전망도 매우 밝은편 입니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하여 해외직구와 같은 새로운 물류 패턴이 생겨나면서, 보세규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상에서 물류나 무역에 관련이 있는 보세사라는 직업을 간략히 검토해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