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튜닝엔지니어는 자동차의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차의 일부 장치나 구조를 변경하거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동차의 외관을 꾸미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입니다. 아래에서 자동차튜닝엔지니어가 하는 일, 취업분야와 전망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 등장 배경
자동차튜닝이란 말은 기존의 자동차가 가진 성능과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외관을 변경시키는 모든 작업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소유한 자동차를 자신의 취향과 개성이 반영된 외관으로 꾸미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튜닝은 배기구나 엔진 등 주요부품부터 차량 외부에 부가하는 장착품,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 랩핑과 도색 등 다양한 범위에서 이루어집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관련 규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튜닝이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자동차 제조 강국에서는 해당 규제가 우리나라처럼 까다롭지 않고 느슨한 편입니다.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 튜닝 문화가 확산되면서 현재 관련 규제가 완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자동차튜닝을 담당할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가 하는 일
자동차튜닝은 첫째, 작업 분야에 따라서 기관튜닝, 새시튜닝, 차체튜닝, 전장튜닝, 내외장튜닝, 구조변경튜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목적에 따라서 구조를 변경하는 빌드업(Build up) 튜닝, 성능 향상을 위한 튠업(tune up)튜닝, 취향에 맞춰 디자인을 변경하는 드레스업(dress up)뉴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튜닝은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자동차튜닝엔지니어는 기술 전문가, 문제해결사, 안전 감시자, 고객 서비스 제공자,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가 하는 일을 요약해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동차튜닝엔지니어는 튜닝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여 튜닝 계획을 수립하고 견적을 산출합니다.
둘째, 자동차튜닝엔지니어는 엔진, 소음장치, 조향장치, 타이어, 핸들, 오디오, 서스펜션, 변속기 등 자동차의 핵심 부품을 교체하거나 개조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셋째, 오늘날의 자동차는 다양한 전자 시스템을 활용하는데, 자동차튜닝엔지니어는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조정하여 자동차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넷째, 핵심부품을 개조하거나 교체한 후, 시험운전을 통해 자동차의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확인합니다.
다섯째, 항상 고객의 요청사항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 최적의 튜닝계획을 수립하여 고객에게 제안하는 등 고객과의 충분한 의사소통을 진행합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 준비 방법
현재까지 자동차튜닝엔지니어와 관련한 국가자격 제도는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며, 민간자격으로 자동차튜닝평가사가 있습니다. 우리사회에 자동차튜닝이 좀더 확산되어 문화적으로 정착하면 머지않아 국가자격 제도도 마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튜닝 전문교육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키우는게 우선이겠지요. 현재 자동차 관련 학과를 설치하고 운영 중인 대학은 수원에 소재하고 있는 경기대학교 자동차튜닝공학과 등 4년제 대학교 43개, 보령시에 소재하고 있는 아주자동차대학 등 전문대학 58개, 대학원 37개, 특성화고등학교 61개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호서대학교 등 전국의 19개 대학교에서도 산학협력과정으로 자동차튜닝특성화대학으로 관련학과와 교과목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간교육기관도 운영되고 있는데, 한국튜닝산업협회는 자동차튜닝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의 자동차정비학원에서도 자동차튜닝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 본 것처럼 많은 대학을 비롯해서 민간교육기관에서도 자동차튜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머지많은 장래에 자동차튜닝엔지니어가 사회적 인식의 확산과 함께 유망직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 진로와 전망
최근까지 자동차튜닝은 산업분류, 직업분류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정비업에 혼재되어 있거나 도소매업 등으로 분류되어 명확한 규정 없이 합법과 불법의 경계선상에서 튜닝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2017년 1월 정부는 한국표준산업분류(KSIC)를 개정하고 고시하면서 자동차튜닝업을 하나의 새로운 직업으로 분류하므로써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자동차튜닝업 신설에 따라 기존의 정비업과 구분되어 독립된 산업군으로 보다 안정적인 사업운영의 기틀이 마련되었습니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의 조사(2021년 12월 현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자동차튜닝 사업체는 총 2만 2,954개, 매출액은 약 7조 1,926억 원, 종사자는 총 7만 6,367명 입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우리사회에 자동차튜닝 사업이 이미 상당한 기반을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가 취업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우선 자동차 제조사가 있으며, 개인 고객이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튜닝 전문업체, 레이싱팀의 엔지니어링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모터스포츠팀, 튜닝용 부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애프터마켓 부품 회사, 자동차 정비소와 서비스센터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튜닝 시장은 정부의 한국표준산업분류의 개정으로 독립적인 직업으로 분류되는 제도적 정비와 함께 개인의 취향을 자동차에 적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현재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자동차튜닝엔지니어는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자신만의 기술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며, 경험을 쌓고 기술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있다면 경제적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직업 중의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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