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직공무원 8급 되는 법, 연봉 및 직업 전망 알아보기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신직업 유망직업 찾아보기

국회직공무원 8급 되는 법, 연봉 및 직업 전망 알아보기

by 영동신사 2025. 1. 10.
반응형

국회직공무원은 국회에 소속되어 국회 관련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별정직 공무원입니다. 현재 국회직공무원의 경우 1년에 한번 모집하는데 5급과 8급, 9급으로 구분하여 채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8급을 중심으로 국회직공무원이 하는 일,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과목, 일정, 경쟁률, 국회직공무원 8급의 연봉, 직업 전망 등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국회직공무원이 하는 일

국회직공무원 응시자격에는 특별한 제한조건이 없습니다.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 시험이 바로 국회직공무원 시험입니다. 국회직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면, 국회 내에 있는 국회입법조사처, 국회예산정책처, 국회도서관, 국회사무처에서 국회의 사무업무 전반을 담당하며 자료분석, 예산안 심사, 의안 검토 보고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의 경우 국회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를 담당하며 일반행정직으로만 선발하며, 국회에서 진행되는 회의 보조, 법청원 등의 접수와 처리, 국회의 청사 관리 및 경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과목 및 경쟁률

 

국회직공무원 채용의 경우, 9급 국회직공무원은 일반적인 공무원과 유사하게 다양한 직렬을 채용하지만 8급 국회직공무원은 일반행정직렬로만 채용합니다.  다만, 8급 국회직공무원 채용은 일반 공무원처럼 매년 주기적으로 채용 공고가 있지 않고 부처별로 인력이 필요할 때만 모집하는 방식으로 채용되고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으로서 2024년까지는 필기시험 국어, 영어, 헌법, 경제학, 행정법, 행정학 등 총 6개 과목이며, 검정방식은 각 과목당 25문항 총 150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문제형식은 객관식 5지 선다형이며 시험시간은 1교시 85분, 2교시 85분 총 170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2025년부터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방식이 개편되었습니다. 기존에 6과목으로 진행되었던 필기시험이 개편 이후에는 영어와 한국사 과목은 검정능력시험의 점수로 대체되며,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진행됩니다. 이 점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영어검정능력시험으로 대체되는 영어는 토익 700점, 텝스 340점, 플렉스 625점 등의 점수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해야만 국회직공무원 8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1차 시험은 공직적격성평가(PAST)로서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을 테스트합니다. 2차 시험은 헌법, 경제학, 행정법, 행정학 4과목으로 진행됩니다. 2차 시험 4개 과목의 평가방식은 2024년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이 같은 날 진행된다는 점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1차시험 PAST(공직적격성평가)는 언어논리 영역 25문항, 자료해석 영역 25문항, 상황판단 영역 25문항 정도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어논리영역은 논리학적 사고력, 추론력 등을 평가합니다. 수능의 비문학 파트같은 형식으로 출제되지만 수능보다 지문의 길이가 길어서 어렵다고 합니다.

 

자료해석영역은 각종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수능시험의 사회문화에 표와 그래프를 해석하는 문제들이 출제되는데, 그 문제들과 비슷하지만 정보량이나 난이도는 더 어렵고 복잡합니다. 

 

상황판단영역은 독해력을 요구하는 문제도 있고 계산 능력을 물어보는 문제도 있습니다. PAST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사이에서 자료해석영역이 가장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AST 시험은 전문적이거나 고도의 지식을 테스트하는 시험이 아니며, 대학교 1~2학년의 교양 수업을 이해할 수 있으면 풀 수 있는 시험이니 지나치게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면접시험은 소통과 공감 능력, 열정, 창의성과 혁신성, 윤리의식과 책임의식 등을 테스트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검정방법은 집단면접과 개별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약 75분의 시간동안 평가가 실시됩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필기시험은 2024년의 경우 2월 16일 시험공고, 2월 19일~ 2월 26일 원서접수, 4월 20일 필기시험, 5월 17일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6월 11일 ~ 6월 12일 면접시험, 6월 14일 최종합격자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5년에도 유사한 일정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해당 일정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 시험의 최근 5년간의 경쟁률 추이를 살펴보면 약 40대 1에서 90대 1의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4년 8급 국회직공무원 모집인원은 총 30명으로 일반전형 27명, 장애인전형 3명 입니다. 경쟁률은 70.3 대 1 이었습니다. 그간 국회직공무원 8급 모집인원은 매년 20명~25명 정도로 소수의 인원만 선발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공무원 직렬 시험에 비하여 경쟁률이 높은 편에 속하며, 시험의  난이도 역시 높은 편이라고 평가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회직공무원의 복지와  직업 전망

 

 

국회직공무원의 복지와 장점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국회직공무원은 여의도에 위치한 국회의사당에 설치된 다양한 부서에 배치되어 근무하게 됩니다.  일반 9급 국가직 공무원의 경우 근무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주기적으로 순환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거지 이동 등에 대한 불편이 수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국회직공무원은 순환근무를 하지 않고 국회의사당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국회직공무원이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일반 공무원과 다르게 민원 업무가 거의 없으며 감사로부터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일반 공무원의 경우 근무지역의 주민들을 마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민원업무가 많은 편입니다. 더불어 국회는 행정부와는 분리되어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감사원 감사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회직공무원은 국회 사무처 소속 부속 병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국회의사당 내에 있는 헬스장, 미용실 등의 복지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가 있는 국회직공무원이라면 국회 사무처 부속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국회직공무원은 3년마다 자동 근속 승진 기회가 부여되기 때문에 타 부처에 비하여 승진이 빠르다는 또 하나의 장점을 들 수 있습니다.

 

국회직공무원 8급의 연봉은 신입 초기에는 기본급과 각종 수당을 합하면 약 3천만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호봉과 경험이 쌓이면 연봉이 점차 높아지며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적 안정성은 다른 직업군에 비하여 월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국회직공무원의 전망은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법률 및 정책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국회의 역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회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국회직공무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