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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케터 하는 일, 진로와 전망 알아보기

by 영동신사 202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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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취업경로 즉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하고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에 취직하여 샐러리맨이 되어 살아가는 방법 대신 새로운 분야의 새로운 직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SNS마케터라고 불리는 직업입니다. 오늘은 SNS마케터가 하는 일, 준비 방법, 진로와 전망 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SNS마케터가 하는 일

 

요즘 우리는 광고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가지 광고 중에서 거창하게 제작한 광고라고 신뢰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 이웃들의 입소문을 듣게 될 때, 특정 제품에 대한 친밀감과 믿음이 더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SNS마케터라는 직업이 생겨났습니다.  SNS마케터는 고객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홍보를 의뢰받아 여러 종류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 SNS마케터는 흥미로운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등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콘텐츠로 고객의 관심을 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 SNS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 역할도 주요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셋째, 고객과의 소통을 활발하게 유지하며, 고객의 니즈나 요구 등 피드백을 수용하여 적절하게 대응합니다. 

 

넷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여러가지 SNS 플랫폼의 특성과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각의 플랫폼에 적합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다섯째, 빠르게 변해가는 SNS 트렌드를 그때 그때 파악하고 이 변화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합니다. 

 

여섯째, SEO(검색엔진 최적화), SEM(검색엔진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서 콘텐츠가 더 넓은 고객들에게 확산되도록 노력합니다. 

 

SNS마케터 준비 방법  

 

SNS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 교육과정이나 관련 자격제도는 없습니다. 실제로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의 출신학과는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디자인, 미술 등 예체능 전공자부터 신문방송학, 경제, 경영, 국문학이나 역사학 등 인문학 전공자들도 근무하고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지식과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광고홍보학과, 마케팅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정보통신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등 관련학과에서 기본소양과 해당 지식을 폭넓게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능력있는 SNS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가 필요하지만, 우선 다음과 같은 기술과 능력을 충분히 길러야 합니다. 

 

첫째, 테이터 분석의 기반이 되는 지식으로서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통계학과 확률론에 관한 지식과 능력을 쌓아야 합니다. 중앙값, 평균, 표준편차 같은 기초 통계부터 가설 검정, 회귀 분석과 같은 고급 수준의 통계까지 다양한 통계 방법론을 공부해야 합니다. 

 

둘째, 데이터 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능력과 기술은 필수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데이터세트를 분석하고 처리하는데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셋째, 데이터베이스 쿼리 언어를 사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조작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엑셀 등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넷째, 고급 수준의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인공지능 이해를 통해서 예측 모델링, 분류, 군집화 등 보다 더 복잡한 데이터 분석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데이터 분석은 단순히 숫자를 다루는 일이 아니며, 그 숫자의 의미를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여섯째,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여러 부서와 협업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해 각종 협회, 학원 등에서 민간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지만 공인된 것은 아니며, 실제 기업체에서 우대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자격증 보다는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된 직접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관련 공모전의 수상경력, 블로그 및 개인의 SNS 계정을 통한 체험단 등 실제 마케팅 활동 경험이 오히려 채용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SNS마케터 진로와 전망

 

최근 10년을 전후하여 PC와 휴대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이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마케팅이 같이 성장해 왔습니다.  인터넷 광고가 광고업계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한 것은 와이파이, LTE 등 빠른 인터넷망의 보급 등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지식센터의 '인터넷 트렌드 리뷰 및 전망'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검색광고, 키워드, 소셜네트워크 등 온라인 마케팅의 규모는  2010년 기준 1조 5,835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모는 이미 종이시장을 넘어서는 규모로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한 SNS의 호황 등으로 SNS마케팅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디지털마케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첫째,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근무하며 SNS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프로모션 활동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SNS마케터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SNS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확산시키고 고객과 소통합니다.  

 

둘째,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나 광고 대행사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SNS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고 추진합니다. SNS마케터는 각 브랜드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효과적인 SNS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광고 포퍼먼스를 최적화 하는 일을 합니다. 

 

셋째,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에서는 SNS마케터가 초기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제품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넷째, 자신이 직접 개인 브랜드나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SNS마케터로서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거나 다른 기업과 함께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도 합니다.    

 

인터넷 광고가 이미 포화시장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세계적으로 그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일정 기간 동안은 이러한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SNS마케터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유연성과 창의성, 데이터 분석 능력, SNS와 관련한 다양한 경험, 모든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SNS마케터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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