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 하는 일, 진로와 전망 알아보기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신직업 유망직업 찾아보기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 하는 일, 진로와 전망 알아보기

by 영동신사 2024. 9. 15.
반응형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를 아세요? 미래의 유망직업, 새로운 직업으로서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는 시각화 도구, 관련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시각화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아래에서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가 하는 일, 진로, 앞으로의 전망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 등장 배경 

 

데이터 시각화라는 말은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가공한 데이터를 시각언어로 표현한다는 뜻 입니다. 미국 등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가 이미 유망 직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빅데이터 전문인력은 데이터과학자(분석, 시각화), 빅데이터컨설턴트(기획), 빅데이터개발자(처리, 기술), 빅데이터운영자(운영, 관리) 등으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의 직무는 시각적 요소의 중요성과 함께 복잡하고 다각화된 데이터를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의 기본역량으로서 데이터 분석능력, 데이터 시각화 능력, 전달력과 소통력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온 국내 데이터산업은 2020년 20조 24억 원 규모로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데이터산업이 크게 성장하기까지 각 대학 및 기업의 연구소 등에서는 데이터시각화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연구는 컴퓨터 과학자, 통계학자, 아티스트 등에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전문적인 직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직관적인 분석결과를 제시하여 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돕는 데이터 시각화는 수집된 데이터의 표현력, 전달력을 높여서 데이터 중심 시대를 견인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산업이 크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직업이 바로 데이터시각화 분야의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입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가 하는 일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화를 위한 여러가지 툴을 활용하여 핵심요소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업무를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지이너가 하는 업무를 구체적인 프로세스 순서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와 분석결과를 시각화 하기 위한 표현규칙, 사용자 관점의 시각화 요건을 정의합니다.

둘째, 사전에 정의한 시각화 요건을 바탕으로 사용자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핵심요소와 그래픽 요소를 사용해 스토리보드를 기획합니다.

셋째, 기획된 스토리보드에 따라 시각화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와 기술을 선택하고, 시각화를 위한 접근방법을 결정합니다.

넷째, 데이터 분석 핵심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구조적으로 시각화하고, 추가 정보를 활용하여 시각화한 그래프를 보완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각적 표현을 극대화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타이포 그래픽, 색상, 그리드, 아이소타이프(그림문자) 등 그래픽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정보 사용자의 행동이나 조작에 따른 반응, 정보 시각화의 변화 등으로 정보와 정보 사용자 사이의 관계확장을 위하여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인터렉션 기능을 구현합니다,

다섯째, 최종적으로 디자인된 시각화 결과물이 적절하게 구현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 준비 방법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를 준비하기 위한 학문적 배경으로서 각 대학의 관련 학과에는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과학, 통계학, 데이터 과학, 미디어 아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는 창의력과 분석력을 겸비해야 하는 전문적인 직업입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에 대한 국가 자격제도는 아직 도입되고 있지 않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다면 향후 활동에 도움이 되겠지요, 먼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교육과정을 포함하는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함께 운영하며 산업계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프로그램입니다. 2021년부터 데이터 거래, 가공, 시각화 등 신직종 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도 재직자를 대상으로 디자인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 시각화 관련 국가자격은 없으나 데이터 전문가 자격으로서 빅데이터 분석기사,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DAP), SQL 전문가(SQLP),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등이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 진로와 전망

 

국내 빅데이터 전문가들은 대기업 또는 검색 포털사이트 등 IT업체, 전문 데이터분석 업체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대기업 계열사를 비롯하여 금융업계에서 빅데이터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빅데이터 전문가를 찾고 있지만 아직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는 보다 쉽고 명확하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더욱 환영받고 있습니다. 국내의 빅데이터전문가,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 등으로 활동하는 사람의 수, 임금 수준 등은 아직 직업군이 명확하게 나누어지 않은 상황이어서 전체적으로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가 고액연봉자에 해당되지만 국내의 임금 수준은 빅데이터전문가라 하더라도 아직은 일반 직장인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향후 대학에서 데이터 산업과 관련있는 학위를 받은 후 자격증을 따고, 현장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으면서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면 충분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가 바로 데이터 시각화 디자이너입니다. .

반응형